자녀 교육 실전기/교육
예민한 첫째와 무기력한 둘째에게 공부자신감을 심어주기까지의 과정들 _ 하버드맘의 공부수업
드로잉마망
2022. 8. 23. 15:59
728x90
반응형

아이들에게 포기할 용기도 가르쳐야 하지 않을까요?
아이들의 능력은 각각 다릅니다. 자신의 강점이 있죠. 그 말은 아이들마다 못 하는 것, 잘하는 것이 있다는 의미예요. 좋아하는 것, 좋아하지 않는 것도 물론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세상이 좋다는 걸 무조건 아이에게 다 시킬 순 없어요. 아이에 맞게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거죠. 다른 아이들이 하는 것을 따라하느라 시간 낭비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일, 자신이 잘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지금 하는 것이 나에게 맞지 않음을 깨달았을 때 그것을 포기하고 나에게 좀 더 맞는 다른 것을 선택하는 능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포기'는 '실패의 단어'가 아니에요. 새로운 것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의 단어'라는 인식을 아이에게 심어 주면 좋을 거 같아요.
'사실을 말하지 않아야 할 때", '감정을 숨겨야 할 때'에 대해 교육하는 캐나다 초등학교
캐나다는 이민자들이 많은 나라이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를 접하게 되는데 종종 이해할 수 없는 문화적 차이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예를 들면 우리나라 김치를 도시락으로 싸오면 아이들이 냄새 때문에 코를 틀어막거나 하는 그런 경우가 아닐까 싶어요.
그럴 때 캐나다 초등학교에서는 싸오지 말라거나 하는 방법으로 문화를 통일 시키려고 하지 않는다고 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