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기

자기전에 만드는 올리브 치아바타

드로잉마망 2024. 3. 4. 12:01
728x90
반응형
SMALL

치아바타: 이탈리아의 맛을 담은 빵

치아바타란 무엇인가요?

치아바타는 이탈리아어로 '슬리퍼'를 의미합니다. 이 이름은 빵의 평평하고 긴 모양이 옛날 슬리퍼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이탈리아 북부에서 유래된 이 빵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샌드위치용 빵 중 하나입니다.

치아바타의 특징

치아바타의 매력은 그 바삭바삭한 껍질과 부드러운, 구멍이 숭숭 뚫린 속에 있습니다. 이 구멍이 많은 속은 빵에 특별한 질감을 부여하며, 올리브 오일, 식초, 토마토 등 다양한 재료와 함께 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또한, 치아바타는 올리브 오일을 첨가하여 만들기 때문에, 풍미가 뛰어나며, 촉촉함을 오래 유지합니다.

 

게으른 자, 빵을 좋아하면 치아바타부터 만들어라 

 

 

치아바타는 발효 시간이 길고 손으로 반죽하는 시간이 매우 짧아요.

 

그래서 자기 전에 후다닥 이리저리 섞은 다음 냉장고 넣어 아침에 꺼내 굽기만 하면 저온숙성되어 말랑하고 촉촉한 치아바타를 즐길 수 있어요!

 

치아바타 반죽은 다른 빵에 비해 매우 젖어있는 편인데 (이는 빵 속에 큰 기공을 만들어내기 위함) 손으로 반죽하지 말고 실리콘 주걱 사용하면 편해요. 발효 시간은 길게 가져가며, 이 과정에서 반죽은 스스로의 무게로 퍼지면서 전형적인 평평한 모양을 형성합니다. 그래서 자기 전에 만들어 냉장고에서 하룻밤 재우는 것이 좋죠!

 

 

나만의 치아바타 만드는 방법

 

강력분 300g

미온수 240g

이스트 3g

설탕 6g

소금 6g

올리브 오일 20g

 

 

추가재료

저는 블랙올리브, 바질을 많이 넣어요. 기호에 따라 이것저것 시도해 보세요. 견과류도 괜찮을 거 같아요

 

 

반죽하기 

1. 큰 볼에 미온수, 이스트, 설탕, 소금(저는 천일염을 사용해요 미묘한 맛 남이 있어요)을 순서대로 넣고 휘휘 저어요

2. 강력분과 바질이나 블랙 올리브 등 원하는 재료를 넣고 뒤적뒤적해주세요 

3. 고루 섞였다면 올리브 오일을 넣고 다시 한번 뒤적뒤적해 주세요. 

 

반죽 시간은 3분 정도 걸렸네요 - - ㅋㅋㅋ 

 

 

2번 발효하기 

 

1. 오븐을 발효로 맞추고 1차 발효 30분 해주세요 

2. 꺼내서 30초-1분 정도 뒤적뒤적해 주세요

3. 오븐을 발효로 맞추고 2차 발효 30분 해주세요.

4. 꺼내서 30초-1분 정도 뒤적뒤적해 주세요

5. 뚜껑을 덮고 바로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아침에 만나요 - 치아바타 

 

아침에 일어나서 치아바타 굽기

1. 냉장고에서 꺼내기 전에 오븐 210도 예열 버튼 누르기

2. 치아바타 반죽을 나눠서  원하는 사이즈로 나눠 오븐팬에 놓기 (반죽이 질어서 손에 잘 붙으니 밀가루를 뿌려가며 손에 묻지 않게 천천히 나눠주세요)

3. 예열이 끝나면 반죽을 넣고 210도 22분 설정(윗부분이 노릇한 색이 날 정도로 구워주시면 돼요.)

 

 

치아바타로 즐기는 요리

치아바타는  자체만으로도 맛있지만, 다양한 재료를 넣어 샌드위치를 만들  더욱 빛을 발합니다. 신선한 모짜렐라 치즈, 토마토, 바질을 넣은 이탈리아식 샌드위치는 간단하지만 맛이 뛰어납니다. 또한, 구운 야채, 프로슈토, 페스토 등을 추가하여 다양하게 변형할  있습니다. 저는 그냥 뜯어먹는데요 그것도 좋아요 :)

 

728x90
반응형
LIST